2년 전 오늘 글이에요.
인문 운동가의 인문 일지
(2022년 11월 27일)
다음은 작년 생일에 했던 다짐이다. 다시 한 번 더 다짐한다.
"사람은 마지막까지 유쾌하게 살아야 한다. 사소한 기쁨과 웃음을 잃어버리지 않는 한 인생은 무너지지 않는다. 그리고 그런 즐거움은 마음만 먹으면 주변에서 언제든지 찾을 수 있다."(이근후) "인생의 비극 앞에서 웃을 수 있는 사람은 절망할지 언정 결코 무너지지 않는다."(이근후) 그래 나는 아침마다 <인문 일지>를 쓴다 그 이유는 이 시대에 대해, 내가 훈련 받은 '생각하는 능력'으로 갖게 된 어떤 '시각'으로 내 삶의 흔적을 남기는 것이다. 내 글이, 사람들이 나에 대한 기억을 토대로, 더 나은 무언가를 시도해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되었으면 하기 때문이다. 이 플랫폼을 통해 내가 이 세상에 다녀갔기 때문에 모두가 더 행복해지고, 더 건강해지고 더 깨끗해 졌으면 한다. 이 플랫폼이 있었기 때문에 더 나은 세상을 위해서 과감하게 도전하는 젊은이들이 많았으면 한다. 우리가 세상에 남길 수 있는 흔적은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남기는 좋은 기억들이었으면 한다. 내가 죽은 후에 누군가 나로 인해 사는 게 조금은 행복해졌다고 말해 준다면 그보다 값진 삶이 또 있겠는가? 생일에 했던 다짐이다.
나는 다섯 가지의 "유'를 좋아한다. 그리고 그걸 지향한다. (1) 자유(自由) (2) 사유(思惟) (3) 여유(餘裕) (4) 온유(溫柔) 마지막 다섯 번째가 YOU(당신)이다. 인간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신이 왔던 흙으로 다시 돌아간다. 그 사실과 진리를 깨달은 인간은, 한정된 시간에 자신의 최선을 발휘되는 전략을 짠다. 유한함에 대한 아쉬움이 인문-과학-예술이다. 인간은 자신이 아닌 타자들, 타인과 자연과 함께 살기 위해 ‘문화(文化)’를 구축하였고, 그 문화를 가시적인 성과로 표현한 것이 ‘문명(文明)’이기 때문에 마지막 YOU가 중요하다.
몇 일전부터 '거꾸로 보기'라는 삶의 지혜를 얻었다. 몇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그 지혜의 틈을 엿본다.
1. 틀렸다는 건 실패가 아니라 실수의 가능성 하나가 줄어든 것이다. 너무 완벽 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 다시 실수하지 않으면 된다.
2. 대화에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보다 중요한 건, 자신이 끝내 하고 싶어 하지 않는 말이다. 침묵은 예상 외로 가장 중요한 대화의 형태다. 토론할 때 사람들은 상대의 가장 약한 고리를 공략해 우위를 점하는 전략을 쓴다. 하지만 수년간 세계 토론대회를 휩쓴 한 우승자에 의하면 먼저 상대의 가장 강한 점을 인정한 후, 염려되는 부분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게 협상과 설득을 이끌어내는 데 훨씬 효과적이다. 이 역발상이 그를 최고의 전략가로 만들었다.
3. "뒤집어라, 항상 뒤집어라. 상황이나 문제를 거꾸로 뒤집어라. 문제를 거꾸로 바라봐라." 찰리 멍거는 항상 삶에서 맞닥뜨린 문제를 풀기 위해서 '뒤집어서 생각하라'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인생에서 실패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책도 읽지 않고 남의 의견도 듣지 않고 단기적인 시각을 가지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거다. 거꾸로 보면 더 명확해 진다.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많이 읽고 수준 높은 사람들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장기적인 시각을 가져야 하는 거다.
4. 아침에 일찍 깨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 바로 밤에 일찍 잠드는 것이다. 그때부터 일찍 잠들기 위한 자신만의 의식을 만들어야 한다.
5. 워런 버핏이 말하는 투자 원칙이 있다. 제1원칙은 ‘돈을 절대 잃지 마라’, 제2원칙은 ‘1원칙을 기억하라’다. 투자를 말하며 그가 ‘버는 법’이 아닌 ‘잃지 않는 법’을 강조한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핵심은 ‘돈을 잃지 말라’가 아니라, ‘크게 잃지 말라’이다. 그래야 복리 효과가 극대화돼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뛰어난 투자자는 크게 잃지 않기 위해 작게 잃는 법을 아프게 익힌다.
6. 운동 선수들도 마찬가지이다. 제 아무리 뛰어난 선수라고 해도 치명적인 부상은 은퇴라는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7. 주의 기도문을 할 때마다, 다음과 같이 '거꾸로' 생각해 본다.
▫ 하늘에 계신 - 세상 일에만 빠져 있으면서, '하늘에 계신'이라 하지마라. 세상 일만 말고, 하늘의 일을 찾는다.
▫ 우리 - 너 혼자만 생각하며 살아가면서 '우리'라고 하지 마라. '나 뿐'인 사람 되지 말자.
▫ 아버지, - 아들 딸로서 살지 않으면서 '아버지'라 하지 마라. 아버지를 잊지 말자.
▫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이 빛나시며 - 자기 이름을 빛내기 위해 안간힘을 쓰면서,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빛나시길(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며)' 하지 마라. 너무 내 이름을 내세우지 말자.
▫ 아버지의 나라가 임하시오며 - 물질 만능의 나라를 원하면서, '아버지의 나라가 임하시오며' 하지 마라.
▫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소서! 내 뜻대로 되기를 원하면서,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 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소서' 하지 마라. 아버지의 뜻대로 세상이 이루어지길 빈다.
▫ 오늘 저희에게 일용 할 양식을 주시고 - 가난한 이들을 본체 만 체 하면서, '오늘 저희에게 일용 할 양식을 주시고' 하지 마라.
▫ 저희에게 잘못한 이를 저희가 용서하오니 저희 죄를 용서하시고 - 누군가에게 아직도 앙심을 품고 있으면서, '저희에게 잘못한 이를 저희가 용서하오니 저희 죄를 용서하시고' 하지 마라.
▫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 죄 지을 기회를 찾아 다니면서,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 하지 마라.
▫ 악에서 구하소서. 아멘" (마태 6:9-13, 루카 11:2-4) - 악을 보고도 아무런 양심의 소리를 듣지 않으면서, "악에서 구하소서' 하지 마라.
이처럼 '거꾸로 보는' 사고는 유용한 삶의 기술이다.
사는 일에 너무 애쓰지 말자. 너무 잘하려고, 너무 다 하려고 애쓰다 마음 다치지 말자. 비싸고 좋은 물건이니 아껴서 조심히 쓰자는 것보다, 깨져도 괜찮으니 마음껏 쓰자. 알아도 모르는 척, 묻지 않는 태도와 정신으로 살자. 오늘 아침 시처럼, 진짜 소중한 것은 모두가 공짜이다. 잘 즐길 일이다. 행복은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장치를 마련하고 즐기는 것이다. 그러려면 공부도 필요하다. 우리는 세상을 보이는 만큼 보기 때문이다.
소중한 건 모두가 공짜야/신경희
너희들 알고 있니?.
이 세상에 소중한 건 모두가 공짜야
해님 달님 별님 바람 공기 물
들에 피어 있는 예쁜 꽃들
억만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것
진짜 소중한 건 모두가 공짜야
노력하지 않아도 쉽게 얻어지는 것
진짜 노력을 해야만 얻어지는 것
소중한 건 모두가 공짜야
억만금을 주어도 살 수 없는 것
다른 글들은 나의 블로그 https://pakhanpyo.tistory.com 이나 https://pakhanpyo.blogspot.com 에 있다. 최근에는 우리마을대학 홈페이지 블로그에도 글을 올린다. https://www.wmcss.net 이다.
#인문운동가_박한표 #우리마을대학 #유성관광두레 #사진하나_시하나 #신경희 #거꾸로_생각하기
'인문운동가의 사진 하나, 시 하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루지 않는다. (4) | 2024.11.29 |
---|---|
타인에 대한 공감을 위해서는 인터넷 정보보다, 종이로 이야기를 읽어야 한다. (5) | 2024.11.29 |
잘 보낸 하루가 행복한 잠을 가져오는 것처럼, 잘 살아낸 인생은 행복한 죽음을 가져온다. (2) | 2024.11.29 |
인간의 깊은 곳에 자리하고 있는 양심을 동양의 사유체계에서는 '무아(無我)"라는 이름으로도 부르기 때문이다. (3) | 2024.11.29 |
물질적인 풍요 속에서는 사람이 타락하기 쉽다. (2) | 2024.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