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목적은 무언가를 이루려 하거나, 어떤 자리를 올라가려 하기보다는 영혼의 성숙을 위해 하루하루 성실하게 사는 꾸준함을 지키는 것이다.
그러려면 남과 비교하며 부러워 하지 말아야 한다. 사람마다 가진 것이 있고 못 가진 것이 있다. 그런데 대개 가진 것은 당연하게 여기고 못 가진 것은 그걸 가진 사람을 보며 큰 결핍으로 느낀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이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해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돈과 성공만 외치는 'Big Me’의 시대에서 ‘Little Me’의 가치를 추구하는 시대로 바귀고 있다. '리틀 미'를 유지하려면, 자존감을 잃지 말고,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테크닉이 필요하다. 자기 과잉의 시대에 약간은 고전적인 자기절제와 겸손의 미덕으로 되돌아갈 필요가 있다. 시시할지라도 '힘'을 빼고, 내 방식대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다시 말하면, 내가 당해서 싫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않는 실천을 일상에서 하는 것이다.
삶이란 더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한 투쟁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어제의 나보다 좀 더 나은 나를 만들어가는 노력의 연속이 삶이다. 투쟁이라는 말은 너무 힘이 들어간 말이다. 투쟁보다는 나의 영성의 단계를 높이기 위해 ‘6 바라밀'을 늘 실천하려고 애쓰는 것이다.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반야.
오늘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이력서가 아닌 나의 조문에 들어갈 내용을 생각하며 일상을 명상하는 것도좋은 방법인 것같다. 왜냐하면 조문에 들어갈 내용은 한 존재의 가장 중심을 이루는 것들이 들어갈 것이기 때문이다. 세상은 깊이 있는 인격을 기르는 방법보다 성공적인 커리어를 성취하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 한다.
<<화엄경>>에 대해 유투브로 강의를 하고 있는 운홍식 선생에 의하면, '참나'를 만나 그 '참나'의 본성에 따라 사는 방법과 에고가 원하는대로 살아가는 방법으로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참나'가 원하는 삶은 윤리적 삶이다. 고요하고 평화로운 내적 인격을 갖추고(선정, 깨어있음), 옳고 그름에 대한 차분하지만 굳건한 분별력을 키운다.(지혜, 반야 바라밀). <화엄경> 식으로 말하면, "정혜쌍수"이다. 무지와 아집으로부터 벗어나 지혜를 얻고, 그 지혜로 현재 하는 일에 몰입하며, 순간 순간 '선업'을 쌓아가며 살아가는 것이다. 선한 행동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선한 사람이 되고 싶어하여야 한다. 친절하고 진실한 사랑을 원하고, 다른 이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길 원하고, 우주적 진리에 순응하며 살길 원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귀하게 여기는 내적으로 단단하게 결합된 영혼을 갖기 원한다는 것이다.
인문학의 결론은 "너희는 남에게서 바라는 대로 남에게 해주어라."이다. 오늘의 여행을 마치며, 인문학의 최고봉인 노자의 노자의 <<도덕경>>이 말하는 삶을 잘 사는 길에 대한 5 가지 생각을 다시 정리하며 마친다.
① 진실함이 없는 아름다운 말을 늘어놓지 않는다. 남의 비위를 맞추거나 사람을 추켜 세거나 머지않아 밝혀질 사실을 감언이설(甘言利說)로 회유하면서 재주로 인생을 살아가려는 사람이 너무 많다. 그러나 언젠가는 신뢰받지 못하여 사람 위에 설 수 없게 된다.
② 말 많음을 삼가한다. 말이 없는 편이 좋다. 말없이 성의를 보이는 것이 오히려 신뢰를 갖게 한다. 말보다 태도로서 나타내 보여준다.
③ 너무 아는 체 하지 않는다. 아무리 많이 알고 있더라도 너무 아는 체 하기보다는 잠자코 있는 편이 낫다. 지혜 있는 자는 지식이 있더라도 이를 남에게 나타내려 하지 않는 법이다.
④ 돈에 너무 집착하지 않는다. 돈은 인생의 윤활유로서는 필요한 것임에 틀림이 없다. 그러나 돈에 집착한 채 돈의 노예가 되는 것은 안타까운 노릇이다.
⑤ 다투지 않는다. 남과 다툰다는 것은 손해이다. 어떠한 일에나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자기의 주장을 밀고 나가다 보면 이익보다 손해를 많이 본다. 다투어서 적을 만들기 때문이다. 아무리 머리가 좋고 재능이 있어도 인간관계가 좋지 않아서 실패한 사람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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