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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운동가의 사진 하나, 시 하나

나는 세상 모든 생명과 연결되어 보살핌을 받는 존재이다.

2년전 오늘 글이에요.

인문 운동가의 인문 일지
(2023년 12월 21일)

바로오 사도는 지난 주 미사(대림 3주일)에서 말씀하셨다. "언제나 기뻐하십시오.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모든 일에 감사하십시오."(사도 바오로의 테살로니카 1서 5:16-18) 이게 하느님의 뜻이라는 거다. 기쁨, 기도 그리고 감사 속에서 "영과 혼과 몸을 온전하고 흠 없이 지켜 주시기를 당부하셨다. 그래 지난 월요일부터 이 이야기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금년 초에, 나는 여기에 두 개를 더 보태 5 가지를 매일 실천하는 삶을 살겠다고 다짐했다. "다정-깨어있음-웃음-기도-감사"이었다. 오늘 네 번째 "모두를 사랑하라" 이야기를 한다.

▪ 항상 기뻐 하라.
▪ 쉬지 말고 기도 하라.
▪ 모든 일에 감사하라.
▪ 모두를 사랑 하라.
▪ 늘 깨어 있으라.

"모두를 사랑하라"는 것은 '늘 따뜻한 가슴, 따뜻한 에너지를 키우라'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만나는 사람에게 가급적 늘 다정하라는 거였다. 다정(多情)함이란 마음을 주는 거다. 다시 말하면, 마음 써 주는 거다. 내가 불편할지라도. "다정함은 우리를 서로 연결해 주는 유대의 끈을 인식하고, 상대와의 유사성 및 동일성을 깨닫게 해준다. 이 세상이 살아 움직이고 있고, 서로 끈끈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더불어 협력하고, 상호 의존하고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올가 로카르추크) 다정함의 재발견이다.

그리고 최근에 만난 흥미로운 책 하나를 소개한다. 브라이언 헤어, 베네사 우드(이민아역)의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는 책이다. "우리의 삶은 얼마나 많은 적을 정복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친구를 만들었느냐로 평가해야 한다"는 거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5 가지를 묻는다.
- 개는 개체수가 늘어난 가운데, 늑대는 왜 멸종 위기에 처한 걸까?
- 사나운 침팬지보다 다정한 보노보가 더 성공적으로 번식하는 이유는?
- 사람 종이 다른 동물보다 달리 유일하게 흰자위를 갖게 된 이유?
- 신체적으로 우월한 네안데르탈인이 아니라, 호모 사피엔스가 생존의 승자가 된 까닭은?
- 비인간화와 혐오가 흘러 넘치는 이 시대의 생존 전략은 무엇일까?

이에 대답은 책을 읽어가며 공유할 생각이다. 어쨌든 '적자생존은 틀렸다'는 거다. '진화의 승자는 최적자가 아니라, 다정한 자였다'는 거다. 그리고 컬럼비아 대학 메디컬센터의 정신의학 교수인 켈리 하딩(이현주 역)이 쓴  <<다정함의 과학>>의 부제가 <친절, 신뢰, 공감 속에 숨어 있는 건강과 행복의 비밀>이다. 저자는  ‘토끼 효과’를 소개했다. 고지방 음식을 먹인 토끼의 혈관 건강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유독 몇몇 토끼는 혈관 건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차이점을 연구자들은 토끼를 돌본 사람의 친절함에서 찾았다.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더라도 돌봐 주는 사람이 다정하고 친절하면 음식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의학은 이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주목한다. 한 연구에서는 외로움이 매일 흡연하는 것만큼 해롭다는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정혜신의 <<당신이 옳다>>에서는, 공감에 이르기 위해 처음 던져야 할 질문이 "요즘 마음이 어떠세요?'라 했다. 이성은 사람들 간에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도구이지만, 감정은 나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기 위한 필수 도구이다. 자동차이든, 삶이든 엑셀과 브레이크가 공존할 때 균형이 이루어진다. 우린 가끔 이성적인 사고를 하겠다는 이유로 세상에 닿을 수 있는 모든 감각의 촉수를 거둬들이곤 한다. 그러나 이성도 감각의 조화 속에서 더 사려 깊어진다. 자동차로 말하면, 이성은 브레이크이고, 감성은 엑셀레이터이다. 그러나 감성이 메마르면 이성도 역시 할 일이 없어진다.

공감(empathy)은 상대의 정서를 이해하는 인지적 수준의 감정이다. 슬픈 영화를 보면 슬픔을 이해하고 슬퍼하지만, 곧 바로 웃기는 장면으로 장면이 전환되면 방금 슬퍼했다는 사실을 잊고 웃을 수 있는 능력이다. 공감능력이 있다는 것은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이 웃어야 할 상황인지 울어야 할 상황인지를 분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공감능력이 없는 사람보다 공감능력이 있는 사람이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 동참할 개연성이 높지만 공감은 일관된 행동에 대한 전제가 없는 단순한 인지적 역량이다.

그러니까 공감은 상대가 가진 아픔이나 기쁨을 인지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일 뿐이다. 공감은 상대의 고통을 인지하기는 하지만,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한다는 지적을 들어왔다. 설사 공감이 행동으로 이어진다 하더라도 공감이 이끄는 행동은 아픈 사람들에 대한 일방적이고 시혜적인 위로(sympathy) 정도이다. 그러니까 공감이란 단순히 타인의 감정을 동일하게 느끼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이 처한 상황과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지적 해석이 동반되는 과정일 뿐이다. 전자를 '정서적 공감 능력'이라고 한다면, 후자는 '인지적 공감 능력'이라고 한다. 그러나 공감 능력이 있다고 해서 위로를 넘어 고통의 문제를 원인의 수준에서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혁신적인 행동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그건 다른 이야기이다. 긍휼로 더 나아가야 한다.

나는 세상 모든 생명과 연결되어 보살핌을 받는 존재이다. 내 존재만 혼자서는 살 수 없다. 그건 좀 생각만 하면 그렇다. 이성의 동물이라는 우리가 그 이성을 하루에 몇 분이나 써가며 사는가? 다 기분과 감정에 따라 선택하고, 습관처럼 밀려드는 일상에 휩쓸려 하루를 보낸다. 우린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지만, 매우 적게 느낀다. 그래 감각의 지평을 확장해야 한다. 듣고, 냄새 맡고, 만지고 하며, 느낄 수 있지만 정작 이렇게 느끼는 감각은 천천히 약해져 간다. 우리는 너무 많은 지식을 얻는다. 그만큼 느낌의 힘으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세상의 답은 하나만이 아니다. 결과의 답도 있지만, 과정의 답도 있다. 살면서, 과정을 느끼며 사는 것이 ''균형 찾기'이다.  그 속에서 공감 능력이 나온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살며시 내 감정을 포개는 일이 공감이다.

누군가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그 사람의 겉모습이 아니라  마음이다. 잘나거나 멋진 사람보다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 좋다. 예쁘거나 근사한 사람보다 마음이 겸손한 사람이 좋다. 부족한 게 하나 없는 사람보다 마음이 다정한 사람이 좋다. 내가 만나는 상대는 세 가지가 늘 작동해야 한다.
▪ 다정: 친절하고 배려한다. 반대가 무관심과 짜증 그리고 화
▪ 근면-책임과 의무에 성실
▪ 믿음-배신하지 않는다. 반대가 낯선 존재로 과거까지 의심: 과거가 지나간 시간이라고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잘못이다. 과거는 확정된 시간이 아니다. 현재는 혼란스럽고 불확정적이다. 상황은 끊임없이 변한다. 그에 따라 미래 역시 전혀 예상하지 않는 방향으로 흐른다

사랑하는 것은/박경옥

숲 속에 사는 바람이고 싶었습니다.
그대 거기 서서 날 기다린 것처럼
당신에게로 달려가 기억속의 그 눈물
산 벚꽃 하얀 잎으로 덮어주고 싶었습니다.
떨고 있는 어깨 위로
가만히 지나가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것은
사막 한 가운데 모래바람 무수히
별처럼 뿌려지는 언덕에서
서로의 이름을 부르는 일입니다.

별이 지는 새벽하늘에
붉은 꽃 한 송이 숨겨놓고
눈물 나게 그리운 가슴만 들여다보는 일입니다.

언젠가
사막이 바다가 되는 날 아침
차마 하지 못한 간절한 말은
붉은 빛으로 하늘에 피어날 것입니다.
그리운 이여 그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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