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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운동가의 인문 산책

교육문법을 바꾸어야 한다. 위기이다.


교사들이 가장 힘든 부분이다. 학생들을 만나러 교실 들어가자마자 학생들은 자고 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그렇다는 얘기를 한다.

무기력함이 어디서부터 나올까? 단순히 교사가 즐겁게 해주고 재밌게 해 준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않는다. 모든 무기력은 전망이 없을 때 나온다. 전망이 있으면 어렵더라도 희망을 가질 수 있는데. 아이들에게 무기력이 온다는 것은 희망이 안 보인다는 것이다.

점수 따기 해봐야 대학도 못 갈 것 같고, 해도 안 되고, 나의 삶에 대해 아무도 가치를 인정해주지 않고, 이런 것이 무기력으로 오는 것이다.

교육이 지금처럼 입시제도와 서열화, 모든 인간의 모습을 뺀 수치화된 줄서기 교육을 강조하면 많은 아이들이 무기력하고 패배감에 젖을 수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도 자존감을 잃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