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차림’이란 말의 정의는 ‘기억과 사유가 일치된 앎’이다. 기억은 체험에서 나오고, 사유는 개념으로 귀결된다. 그러니까 알아차림은 경험이나 체험에 개념이나 이론이 뒷받침되면 나오는 것이다.
그러니까 알아차리는 것도 조건이 맞아야 한다. 쉽게 말하면, 공부해야한다는 것이다.
좀 더 어렵게 말하면, 인연(직접적인 원인+간접적인 조건)에서 연(緣)의 문제이다. 준비하지 않으면 못 알아차린다. 덕행, 배움, 토론, 선정, 통찰 등의 수행과 일상의 경험을 통해 기억하고 이해하고 실천해서 깨달은 '업'이 충분하도록 할 때 ‘알아차림’ 현상이 나온다. 이런 알아차림을 깨달음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예컨대, 싯다르타의 깨달음을 간단하게 말하면 이렇다. 우리의 삶의 여행은 괴로움의 바다를 항해하는 것이다. 그 여행을 하면서 첫 번째 깨달음은 그 괴로움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차렸다는 것이다. 그는 그것을 ‘집착’과 ‘무지’라고 보았다. 이 세상은 모든 것이 변하므로 무상하다는 것을 모르고, 생사와 무관하게 독립한다고 생각되는 자아, 즉 불변하는 영원한 자아를 부정하지 않는 것이 무지(無知, 어리석음)이다. 이러한 ‘무지’에서 나오는 집착이 우리를 괴롭히는 것이다. 두 번째 알아차린 것으로 그 괴로움의 소멸된 것이 무엇이냐? ‘열반적정’의 세계이다. 탐욕과 화냄(분노) 그리고 어리석음, 즉 貪瞋痴(탐진치)가 사라진 세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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