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산책
‘부다익과 칭물평시’의 의미를 찾다가. 이런 좋은 글을 만났습니다.
天不生無祿之人(천불생무록지인)
地不長無名之草(지부장무명지초)
하늘은 녹(祿) 없는 사람을 태어나게 하지 않고, 땅은 이름 없는 풀을 기르지 않는다.
즉 하늘은 이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내놓지 않는다는 말일 것이다. 또한 누구에게나 존재의 이유가 다 있다는 것이요 그 존재자체로서 의미가 있다는 말이 아닐까 싶다. 무한한 자연주의를 품고 있는 것 같다. 사람은 태어날 때 자기 밥그릇 갖고 태어난다는 말이 바로 이런 말인 것 같다. 이 녹(祿)자는 관리의 녹봉을 의미하는 글자인데 결국 무록지인이 없다는 얘기는 인간이 저마다의 일이 있고 그에 따라는 벌이를 한다는 말일 것이다. 이 표현에 부다익과 칭물평시(裒多益寡 稱物平施)를 덧붙이면, 참으로 더 잘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많은 것을 덜어 적은 것에 보태고 물건을 저울에 달아 고르게 베푼다. 평시(平施)하는 것이 무척 필요한 세상이다.
춘추전국시대 때 조나라에 공손룡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무엇이든 한 가지 재주만 있으면 누구나 식객으로 붙들어 두었다. 하루는 고함을 잘 지른다는 사람이 찾아와 머물기를 청하자 흔쾌히 맞아들였다. 그 사람은 일 년이 넘도록 하는 일없이 놀고먹었지만 주인은 싫은 기색하나 없었다. 어느 날 공손룡이 연나라에 다녀오다가 큰 강을 만나 길이 막히게 되었다. 그날 안으로 꼭 건너야 했기에 멀리 강 건너의 뱃사공을 불렀지만 아무리 소리쳐도 사공은 듣지를 못했다. 드디어 때를 만난 그 사람은 자신만만하게 언덕 위에 올라 천둥 같은 고함을 질러댔다. 그러자 소리를 들은 뱃사공이 배를 저어와 일행은 무사히 강을 건널 수 있었다. 사람은 누구나 제 역할과 몫을 타고난다고 한다. 다만 매사에 열심히 최선을 다 하는 적극적인 삶의 태도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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