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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운동가의 인문 산책

부다익과 칭물평시(裒多益寡 稱物平施)

인문 산책


‘부다익과 칭물평시’의 의미를 찾다가. 이런 좋은 글을 만났습니다.

天不生無祿之人(천불생무록지인)
地不長無名之草(지부장무명지초)

하늘은 녹(祿) 없는 사람을 태어나게 하지 않고, 땅은 이름 없는 풀을 기르지 않는다.

즉 하늘은 이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내놓지 않는다는 말일 것이다. 또한 누구에게나 존재의 이유가 다 있다는 것이요 그 존재자체로서 의미가 있다는 말이 아닐까 싶다. 무한한 자연주의를 품고 있는 것 같다. 사람은 태어날 때 자기 밥그릇 갖고 태어난다는 말이 바로 이런 말인 것 같다. 이 녹(祿)자는 관리의 녹봉을 의미하는 글자인데 결국 무록지인이 없다는 얘기는 인간이 저마다의 일이 있고 그에 따라는 벌이를 한다는 말일 것이다. 이 표현에 부다익과 칭물평시(裒多益寡 稱物平施)를 덧붙이면, 참으로 더 잘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많은 것을 덜어 적은 것에 보태고 물건을 저울에 달아 고르게 베푼다. 평시(平施)하는 것이 무척 필요한 세상이다.

춘추전국시대 때 조나라에 공손룡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무엇이든 한 가지 재주만 있으면 누구나 식객으로 붙들어 두었다. 하루는 고함을 잘 지른다는 사람이 찾아와 머물기를 청하자 흔쾌히 맞아들였다. 그 사람은 일 년이 넘도록 하는 일없이 놀고먹었지만 주인은 싫은 기색하나 없었다. 어느 날 공손룡이 연나라에 다녀오다가 큰 강을 만나 길이 막히게 되었다. 그날 안으로 꼭 건너야 했기에 멀리 강 건너의 뱃사공을 불렀지만 아무리 소리쳐도 사공은 듣지를 못했다. 드디어 때를 만난 그 사람은 자신만만하게 언덕 위에 올라 천둥 같은 고함을 질러댔다. 그러자 소리를 들은 뱃사공이 배를 저어와 일행은 무사히 강을 건널 수 있었다. 사람은 누구나 제 역할과 몫을 타고난다고 한다. 다만 매사에 열심히 최선을 다 하는 적극적인 삶의 태도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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