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운동가의 인문 산책

스티브 잡스에게 배운다.

나는 문제가 발생하면 스티브 잡스처럼 해결하련다. 힘들 때 마다 이 노트를 꺼내 읽으며, 삶이 주는 문제들을 그날그날 해결하려 한다.

스티브 잡스가 말하는 가치는 두 가지이다. 상식을 벗어난 강경한 행동과 고정관념을 깨는 발상이다. 그의 삶의 이유는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고 싶다는 것이었다. 이런 생각을 하면,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그것이 앞을 가로막는 벽이 아니라, 오히려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는 데 도움이 되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

1. 아무도 걸은 적이 없는 길을 가라. "우리는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우리와 똑같은 말만 하는 사람은 필요없다." 그래서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2. 얻고자 한다면 먼저 버려라. 수많은 결단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철수하는 결단이다. 버리면 정말로 필요한 것에만 집중 할 수 있다. '노'라고 말하려면, 자신감과 비전 그리고 집념이 필요하다.

3. 각오란 리스크를 떠안는 것이다. 밥 못 먹으면 라면 먹으면 된다. 그래도 안 되면 굶으면 된다. 각오한다는 것은 리스크를 떠안는다와 같은 말이다.

4. 운은 자신의 힘으로 만들어낸다. 성과가 오르지 않는 원인은 대부분 기술이나 운의 문제가 아니라 집념의 차이이다.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은 단순한 의욕이나 열정이 아니라 무슨 일이 있어도 이뤄네겠다는 집념이다. 이 집념으로 자신의 운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늘 기회는 온다. 그 기회를 집념으로 잡아야 한다. [기회는 늘 우리 곁에 있는 것이고, 그 기회를 잡고 못잡고는 간절함에 있는 것 같다.]

5. 핵심만을 압축한다. 속도를 손에 넣으려면 본질을 간파하는 눈을 키워야 한다. 무엇이 중요한지만 알면 판단을 내리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작은 것에 연연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을 흘려보내게 된다.

6. 상식이라는 대패질을 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상식을 뛰어 넘어야 새로운 것이 나온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반대하는 견해이기 때문에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비약할 수 있는 것이다. 선견지명의 힘을 키우고 싶다면 자신의 속에 있는 작은 예감, 바보 같은 의견, 사소한 영감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7. 자신을 보는 눈을 바꾼다. "사람은 약점이 아니라 강점을 통해 성과를 올린다."(피터 드러커) 자신의 장점에 집중해서 성과를 올려야 한다. 자신의 약점에 끌려다니지 말고, 자신의 강점을 보는 방식으로 자신을 보는 눈을 바꿔라.

8. '기대'가 사람을 기대대로 움직이게 만든다. "사람이 훌륭한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것은 대개 그들이 그런 기대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자리만 만들어 주면 모두 자신이 생각했던 한계를 뛰어넘는 성과를 올릴 수 있다. 특히 리더가 부하에게 '무능하다'고 단정지어 버리면, 배려심이 부족한 리더이다. 리더의 임무는 아랫사람이 능력을 발휘할 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9. 굴욕에 대한 최선의 보복은 성공이다. 굴욕으로 당한 분한 마음을 투쟁심으로 바꿔 다음 일에 몰두하는 것이 긍정적인 대처법이다.

10. 아무도 도와주지 않으면 자신이 직접 하면 된다.불가피하게 어떤 길이 막혔다면 즉시 다른 길을 찾아야 한다. 만일 다른 길을 찾아내지 못하면 독자적인 길을 만들어내야 한다.

#인문운동가_박한표 #우리마을대학_인문운동연구소 #복합와인문화공간_뱅샾62

'인문운동가의 인문 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문 정신  (0) 2021.06.20
정말로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  (0) 2021.06.19
시대 정신: "진짜는 그냥 진짜고, 가짜는 가짜예요."  (0) 2021.06.17
인문 산책 2  (0) 2021.06.16
인문 산책  (0) 2021.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