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운동가의 인문 산책

7맨발 걷기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말하고 있다.


- 지압 효과(reflexology): 숲 길의 돌멩이, 나무 뿌리, 나무 가지 등이 맨발 발바닥을 지압해 각 지압점에 상응한 기관, 장기들의 혈액 순환이 촉진되고, 면역 체계가 강화 된다. 불면증, 감기, 변비, 무좀 등이 예방, 치유된다.

- 접지(earthing): 맨발 걷기를 할 때 땅속 음(-) 전하를 띤 자유전자(free electron)가 몸 안으로 올라와. 우리의 생리적 작용을 최적화 한다. 다음과 같이 6 가지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1) 항산화 효과: 양(+) 전하를 띤 활성산소를 중화 시켜 암, 고혈압, 신장염, 치매 등 각종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치유한다.

2) 혈액 희석 효과: 혈액을 묽고 맑게 해 각종 심혈관, 뇌질환을 예방하고 치유한다.

3) ATP 생성 촉진 효과: 활력 충전과 항노화(anti-aging)의 묘약을 제공한다.

4) 천연의 신경 안정 효과: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분비를 진정시켜 천연의 신경 안정제 작용을 한다.

5) 염증 및 통증의 완화: 세포 속 짝 잃은 전자에게 짝을 찾아주어 염증과 통증을 치유한다.

6) 면역계의 정상 작동 효과: 면역력을 증강케 하여 감기, 코로나를 예방하고 각종 자기면역 질환을 예방 치유한다.

- 발바닥 아치와 발가락 꺾쇠 효과

1) 스프링 효과: 맨발 걷기 시 아치가 압축, 이완되며 최고의 스트랑 작용을 하여, 근골격계 근육들을 말랑말랑하게 해 족저근막, 무릎, 고관절, 척추 등의 근골격계 통증들을 자연스럽게 해소한다.

2) 혈액 펌핑 효과(제2의 심장): 아치의 압축, 이완 시 발등의 대동맥이 닫혔다 열렸다 하며 혈액을 펌핑해 혈류를 촉진한다.

3) 발가락 부챗살 효과: 맨발 걷기 시 신발 속에 갇혀 있던 발가락들이 부챗살처럼 펴지면서 꺾쇠처럼 작동하여 정자세 유지, 혈류를 촉진하며, 각종 근골계 질환들과 치매,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의 원인을 해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