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운동가의 사진 하나, 시 하나

인문 산책

사회 안에는 반드시 우리 각자의 자리가 있다. 그러니 우리는 우리가 최고가 되려고 행복을 희생하는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 교육목적은 지식을 축적해서 뛰어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각자가 자신의 능력과 개성에 따라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라고 느끼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즉 우리 각자가 사회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고, 유용하게 자신이  쓰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만드는 것이다.

나는 오늘 아침, '사회 안에 우리는 각자 자신의 자리가 있다'는 이 말을 우리 교육문법의 원칙으로 삼았으면 한다. 각자 자신의 자리에서 행복하면 되는 것이다. 덴마크가 그렇다고 한다.

- 덴마크는 몇몇 엘리트에게 맞춰 교육하지 않는다. 대다수 평범한 학생들 수준에 맞춘다.

- 무상교육에 장학금까지 지급하기 때문에 교육의 기회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 덴마크 교육제도는 암기식 지식 습득보다 개인의 자율성 형성 및 호기심과 판단력 자극을 목표이다.

- 덴마크 아이들은 직접 경험하고 스스로 의견을 내도록 자극 받는다.

- 덴마크는 평등, 자유, 공동체 의식이 기초인 사회에서 각자 책임, 권리, 의무를 잘 이해하고 미래의 시민으로 거듭나도록 교육한다.

- 덴마크 학교는 학생들의 자존감을 키우고 많은 열정을 쏟아  개성을 발달시킨다. 학생들이 가장 좋은 환경에서 자신의 미래를 건설할 수 있도록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