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 글입니다.

80, 90년의 인생을 단번에 다 살려고 공연히 애쓸 필요 없다.
하루에 하루만(one day at a time)' 살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오늘 만나는 그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려 한다.
더 나아가 내 인생의 승부는 오늘 하루 뿐이다.
이 하루를 거의 나를 위해서만 살 수 있는 내 삶의 조건이 행복하다.
나의 자율성으로 다른이에게도 시간을 내 줄 준비가 되어 있다.
만나기 싫은 사람을 안 만날 수 있으니 내 삶의 조건이 정말 행복하다.
'인문운동가의 인문 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공부 안하는 사람이 흑색선전에 속는다. (0) | 2026.06.10 |
|---|---|
| ‘배워서 남 주자’는 정신이다. (0) | 2026.06.10 |
| 비에도 지지 않고/미야자와 겐지 (0) | 2026.06.09 |
|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자신이 처한 장소나 환경이 아니라, 그 환경을 대하는 태도이다. (0) | 2026.06.09 |
| 내 삶을 내가 주인공으로 살려면, 단순하게 살아야 한다. (0) | 2026.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