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운동가의 사진 하나, 시 하나

인문 산책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나열해 본다.

- 돈으로는 사랑을 살 수 없다. 돈으로 마음을 살 수 없는 것과 같다. 마음 깊은 곳에 와 닿는 진실한 사랑 앞에서는 강한 사람도 완전히 힘을 잃는다.

- 돈으로는 건강을 살 수 없다. 돈이 있으면 최고의 치료를 받을 수 있지만, 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

- 돈으로는 재능을 살 수 없다. 예술가와 장인은  돈이 아니라 타고난 능력 또한 결정력과 실행력을 발휘해 모든 면에서 주목을 받는다.

- 돈으로는 진정한 우정을 살 수 없다. 우정을 쌓이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좋았던 시간도, 좋지 않았던 시간도 모두 필요하다.

- 돈으로는 존경심 그리고 신뢰, 기품, 청렴, 인내, 낙관주의, 너그러움, 교양 같은 자질은 살 수 없다. 이런 자질이야말로 인생을 잘 살기 위한 귀중한 열쇠이다.

- 돈으로는 평화를 살 수 없다. 내면의 평화, 즉 나 자신과 하나가 되어 자신감 넘치고 평온한 상태를 이룰 수 없다.

- 돈으로는 시간을 살 수 없다. 시간은 예외 없이 흐르고, 참다운 자신으로 살아가기 위해 좋은 재료로 시간을 채우는 일은 우리 몫이다. 시간을, 하루하루를 보내는 방식이야말로 우리가 인생을 보내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SNS에 많이 떠돌던 것인데, 호주 출신 간호사 브로니 웨어가 죽어가는 환자들이 많이 후회한 것을 순서대로 정리했던 것을 적어본다.

- 다른 사람들이 기대하는 대로가 아니라, 내가 진정 원하는 대로 살아갈 용기를 냈더라면,
- 일을 덜 했더라면,
- 용기를 내서 감정을 표현했더라면,
- 친구들을 더 자주 만났더라면,
- 나 자신에게 좀 더 행복을 허락했더라면.

시인 아라공의 이야기가 겹칩니다. "사는 법을 알게 됐을 때는 이미 너무 늦다." 죽음의 문턱에서 "돈이 더 많았더라면"이라고 말한 사람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