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문학, 기술과 법 제도가 함께 유기적으로 조합되어야 한다.

우리마을대학 협동조합 2025. 5. 23. 15:24

4년 전 오늘 글이에요.

한표 생각: 인문 산책

사람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대한 기대와 함께, 기계가 인간을 대체함에따라 일자리가 줄어들고 인간성이 상실될 것을 걱정한다. 그 해결책은 문화 콘텐츠이다. 왜냐하면 상상력과 창의성이 필수적인 문화 콘텐츠는 기계가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문화콘텐츠는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위로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양질의 차별화된 문화콘텐츠는 인간의 감성을 자극할 창의적인 스토리, 그리고 그것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문화기술과 미디어, 창작-유통-재창작이 선순환하는 제도적 기반인 저작권 정책이 밀접하게 결합하고 협력할 때 비로소 탄생한다. 문학, 기술과 법 제도가 함께 유기적으로 조합되어야 한다.

첫 째로 인간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고전적이면서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독서이다.

두 번째로 창작자와 저작물의 가치를 존중하고, 공정하고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저작권은 콘텐츠가 산업으로 가능하게 하는 기반이므로, 불법 복제로 인한 합법시장 침해율을 계속적으로 낮추어야 한다.

세번 째로 상상력을 실현하고 대중에게 전하는 매개체인 신기술과 뉴미디어에 대한 콘텐츠 중심의 접근도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제조업 수준의 콘텐츠에 특화된 R&D 투자가 필요하다.